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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출처: 내 손안에 서울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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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 도심에서 한강까지 약 1.7㎞의 자전거 전용 도로가 15일 개통됐다.
이제 자전거로 도심에서 한강까지 단번에 쭉 갈 수 있게 됐습니다. 징검다리로 건너야만 했던 정릉천과 청계천을 ‘보행·자전거전용교’가 이어준 것인데요. 이로써 총 1,655m에 이르는 도심 속 자전거 전용도로가 개통됐습니다.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 도로와 함께 서울 구석구석을 누벼보세요!
서울 동쪽 ‘중랑천’, 서쪽 ‘청계천’, 북쪽 ‘정릉천’에서 ‘한강’까지 끊김 없이 이어지는 총길이 약 1.7㎞의 도심 속 자전거 전용 도로가 개통됐다. 그동안 청계천·정릉천을 잇는 자전거도로가 없어 자전거를 들고 하천 징검다리를 건너거나 하천변을 벗어나 일반도로로 불안하게 우회해야 했던 라이더들이 이제는 도심 속에서 안전한 원스톱 라이딩이 가능하게 된 것.
정릉천·청계천 합류부에 새로 생긴 ‘보행·자전거 전용교’를 자전거로 건너는 모습
'도심~청계천·정릉천 합류부~한강' 잇는 1,655m 자전거 네트워크 조성
서울시는 15일, 청계천과 정릉천을 직접 연결하는 ‘보행·자전거 전용교’ 조성을 완료하고 자전거도로 신설 및 정비를 통해 '정릉천~청계천~중랑천~한강'을 잇는 총 1,655m에 이르는 자전거 전용도로를 개통했다. 자전거와 보행 동선을 완전히 분리해 안전하고 편리한 라이딩을 돕는다는 취지다.
먼저 끊어져 있던 정릉천과 청계천이 길이 30m 폭 5.4m의 ‘보행·자전거 전용교’로 이어진다. 이를 통해 자전거 이용자들은 기존 하천 밖 일반도로 우회시 200m에 달하는 거리를 30m로 크게 단축할 수 있게 됐다.
먼저 끊어져 있던 정릉천과 청계천이 길이 30m 폭 5.4m의 ‘보행·자전거 전용교’로 이어진다. 이를 통해 자전거 이용자들은 기존 하천 밖 일반도로 우회시 200m에 달하는 거리를 30m로 크게 단축할 수 있게 됐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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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보행·자전거 전용교’ 교량 신설구간 30m(정릉천·청계천 합류부) 개선 전→후
또한 미끄럼 방지 포장, 야간시인성을 높여주는 태양광 LED 표지와 바닥등은 물론 속도 저감 및 횡단보도 안내 표지판을 설치해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자 모두 안전한 이용이 가능하도록 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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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보행·자전거 전용교’에 미끄럼 방지 포장, 야간 시인성을 높여주는 태양광 LED 표지와 바닥등, 안내표지판 등이 설치됐다.
이 외에도 '정릉천~청계천~신답철교'에 이르는 485m의 자전거도로도 신설하고, '신답철교~중랑천 합류부'의 노후 자전거도로 1,140m 구간은 재포장해 명실상부 도심을 잇는 편리한 자전거 네트워크를 완성했다. 특히, 정릉천~신답철교 간은 자전거도로가 끊어져 보행자전용도로로 자전거가 다니는 탓에 위협을 느끼고 잦은 충돌사고도 발생했던 지역이다. 이에 대한 자전거도로 신설을 요구한 시민 숙원 사업도 이뤄졌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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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 도심과 한강을 잇는 자전거 네트워크가 완성됐다.
한편, 서울시는 현재 1,336㎞의 자전거 도로를 2026년까지 동서남북 단절없이 서울 도심을 가로질러 1,483㎞까지 확장할 계획이다. 아울러 시민들의 편의와 안전을 위해 지난해부터는 ‘스마트 서울맵’에서 서울시내 주요 자전거도로 위치 및 거치대·공기주입기·수리시설 등 시설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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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스마트 서울맵’에서 서울시내 주요 자전거도로 위치와 시설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.
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“도심 속 자전거도로 연결을 통해 동북권과 한강, 서울숲 이동 접근성이 매우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”며 “앞으로 친환경 생활교통수단이자 건강한 취미·레저 활동으로 정착한 자전거를 시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단절없는 자전거 인프라를 완성해 나가겠다”고 말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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